Notice

(주)알에프아이디시스템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제목 스마트랙-RF마이크론, 수동형 센서 태그 개발 협력
작성자 rfidsystem
작성일자 2017-06-09
스마트랙(Smartrac)은 습도와 압력을 비롯한 여러 상태를 감지하는 안테나를 내장한 새로운 EPC Gen 2 수동형 UHF 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다.
스마트랙은 RF마이크론(RFMicron)과 협력해 자신들이 카멜레온(Chameleon) 기술이라 부르는 저렴하고 단순한 내장형 센서를 탑재한 수동형 RFID 태그를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이 협력의 결과물인 태그를 통해 사용자는 태그의 고유 ID 번호를 뿐만 아니라 태그 주변의 압력이나 습도를 판독할 수 있다. 스마트랙은 RF마이크론의 칩을 사용하는 태그를 내년에 공개할 계획이다.
 


 
텍사스 주 오스틴에 소재한 RF마이크론은 2006년 CEO인 샤리아 록사즈(Sharia Rokhsaz)가 설립했다. 이 업체는 여러 해 동안 향상된 성능과 적정한 가격의 센서 능력을 제공하는 칩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물이 다양한 환경 조건을 감지하는 센서 탑재한 수동형 UHF 칩이다. 이 칩으로 제조된 태그들은 일단 습도와 압력을 측정할 수 있지만, 향후에는 온도나 특정한 액체나 기체를 감지하는 센서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EPC RFID 태그들과 같이, 매그너스 S(Magnus S)라 불리는 RF마이크론 IC 칩은 EPC Gen 2 태그의 UHF 신호를 수신해서 에너지를 공급받는다. 그러나 매그너스 S칩은 자가 튜닝 회로를 통해 액체나 금속의 방해로 다른 태그라면 통신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튜닝이 가능하다. 이 자가 튜닝 기능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고 록사즈 CEO는 말한다. 첫째, 이는 판독률을 높인다. 그는 “카멜레온 셀프 튜닝 회로는 비 매그너스 태그들이 통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을 유지할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카멜레온 회로는 전력공급 회로로 더 많은 에너지가 전달되게 한다.”고 설명한다.
게다가, 내장된 센서 회로는 안테나가 노출된 습도와 압력의 양이 안테나의 임피던스(전압과 전류의 비)에 미치는 변화에 기초해 습도와 기압 수준을 감지한다. 태그의 튜닝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태그의 수신강도표시(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 RSSI) 회로는 칩의 입력 임피던스를 조정해 이들 환경 변화로 인한 임피던스 차이를 교정한다. 게다가 이 태그는 센서 데이터를 RFID 리더와 공유해 사용자에게 태그 주변의 환경 정보를 제공한다.
잠재적인 사용처는 여러 산업에 걸쳐있다고 록사즈는 말한다. 예를 들어, 매그너스 S 칩을 담은 태그 하나가 공기압력을 측정하도록 타이어에 장착된다면, 차량 소유주는 단순히 RFID를 판독하는 것으로 타이어의 압력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 타이어에 삽입된 그 태그는 또한 해당 타이어의 구체적인 위치를 고유 ID 번호를 RFID 리더를 통해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도 이 태그를 부착해 특정 물체의 습도를 판단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품질관리 과정에서 민감한 부품이 과도한 습도에 노출돼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칩의 압력 감지 기능은 건물, 다리, 강철의 변형을 측정할 수 있으며, 습도 센서는 곰팡이나 흰곰팡이가 건축 도중에 벽에 피는 것 따위를 평가하는 데 쓰일 수 있다고 록사즈는 말한다.
의료 산업에서, 습도 센서는 요실금 환자의 환자복의 젖은 정도를 식별할 때 쓰일 수 있다. 에너지 분야에서, 이 태그는 파이프의 절연체 밑에 설치돼 부식을 유발하는 습기를 감지하거나 천연 가스를 검출하는 데 쓰일 수 있으며, 그 데이터를 환경이나 안전 조사에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태그들은 식품 산업에서 운송되거나 보관되는 제품의 습도를 측정하거나 산림 산업에서 나무의 습도를 감지하는 데 쓰일 수 있다.
더 많은 사용처가 개발되면서, 업체들은 천연가스 탐지 등의 추가적인 센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며, 이는 모두 안테나의 임피던스에 기초한다. 혹은, 특정한 기체와 반응하고 안테나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재질로 코팅된 안테나를 개발할 수도 있다고 이 회사는 말한다. 록사즈는 “다른 센서를 개발하는 것은, 감지하고자 하는 자극이 무엇이든 간에 단순히 그 자극에 쓸모있게 반응하는 안테나를 설계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우리는 습기와 압력에 반응하는 안테나를 보여주었고, 다른 것들도 구상 중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스마트랙과 같은 우리의 태그를 제조하는 업체들이 이 개발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수동형 감지에 있어서, 록사즈는 “RF마이크론의 접근법은 기존의 센서에 대한 접근방법과는 퍽 다르다”면서 “이것은 센서가 처음으로 평범한 수동형 RFID 태그들처럼 단순하고 적당한 가격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화려한 기회를 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센서 기반 태그들은 내장 센서 전력 공급을 위해 배터리를 필요로 했다. 그렇지 않으면, Farsens는 수동형 센서 태그를 이미 개발한 업체 중 하나다. 그러나, Farsens의 센서 태그는 작은 회로 부품이 서로 결합된 부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동형 태그들에 비해 더 비싸다. RF마이크론의 칩은 더 저렴하고, 더 단순한 옵션이라고 록사즈는 말하면서, 매그너스 S 칩은 센서를 내장한 다른 수동형 태그의 저렴한 대안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Farsens의 제품과 같은 센서 내장 태그들이 고도로 정확한 센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를 노리고 있기에, Farsens와 같은 회사들은 가격을 큰 문제로 여기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그들의 제품을 보완재로 생각하지, 대체재로 생각하지 않는다. RF마이크론의 칩들은 다른 가격과 성능을 요하는 영역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사물리 스트룀베르그(Samuli Strömberg) 스마트랙의 의료, 의약, 물류, 자동차, 공급망 어플리케이션 사업 개발 VP에 따르면, 스마트랙은 RF마이크론과 약 일년 간 매그너스 S 칩을 개발하기 위해 작업해왔으며, 스마트택 인레이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 지를 살펴왔다. 그는 “우리는 이 기술이 RFID를 다음 단계로 데려다 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스마트랙은 인하우스로 매그너스 S 칩을 만들어서 자사의 고객사(주로 제조 시설을 가진 산업 회사)가 이 태그들을 시험해 왔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그는 스마트랙이 현재 이 칩을 사용한 RFID 인레이를 개발 중이며, 6개월 내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실용적인 태그 제품을 개발 중”이며 공업, 농업, 건축, 소매 환경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스트룀베르그에 따르면, 구체적인 사용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이 업체는 현재 이 기술을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를 궁리 중이며 잠재적인 협력사와 고객들에게서 의견을 받고 있다. 스마트랙은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개발 협력을 공개했는데, 최종 사용자들이 잠재적인 사용처를 생각하고 그 아이디어들을 스마트랙에 가져오기를 기대하려는 목적이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RFID는 주로 인식 기술이었다.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열람하고 공유 가능한 품질 관련 정보를 얻을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이제 우리는 새로운 능력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센서들이 수동형(배터리 불필요)이기 때문에 태그의 유지보수는 최소한에 그치며, 이 태그들은 이론적으로 교환이나 수리 없이 여러 해 동안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RFID Systems Inc

저희 (주)알에프아이디시스템은 "Best Product, Best Quality, Best Price"를 경영이념으로 미래 IoT(Internet of Things)사회에 핵심 기반이 되는 RFID 관련 H/W 및 S/W를 개발 공급하고 국내외 RFID 시장의 활성화 및 발전에 조그마한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